안녕하세요. 저번 포스팅에 이어 계속 씁니다.
저번 포스팅 (면허 필기시험 합격과정)
<기능 수업 첫번째 날>
기능 수업 전 날 유튜브에서 영상을 찾아보았어요.
시동거는 법, 엑셀과 브레이크 위치, 좌석 조정방법,
상향등과 하향등, 깜박이, 와이퍼, 기어조작은 익히고 가는 것이 좋아요~
기능조작 알려주는 영상
드디어 처음으로 운전대를 잡는 날!
처음에는 강사님이 코스를 돌며 시범을 보여주십니다.
조수석에 앉는 유일한 시간이에요.
기능 코스를 돌 때는 브레이크만 잘 이용하면 됩니다.
오르막길과 가속구간을 제외하면 엑셀은 밟을 필요가 없어요.
저는 예상외로 핸들 조작이 너무 어렵더라고요..!
영상으로 볼 때는 몰랐는데 핸들은 정말 해보면서 익혀야하는 것 같아요.
좌회전 우회전 할때마다 꼭 중앙선 넘어가버리기...
심지어 나중에는 직진할때도 이게 똑바르게 가는 지 모르겠더라구요ㅠㅠㅠㅠ
뭐..괜찮아요 태어나서 이제 운전 30분 해본거잖아요...!
강사님이 중앙선을 넘어가는 차는 답이 없다며..마지막에는 정차시키고 핸들 돌리는 연습만 시키셨어요.
좌회전 우회전 할때는 반바퀴씩 하나.둘.셋 하고 돌려야 해요. 총 한바퀴 반을 돌립니다.
하나.둘.셋.하나.둘.셋.하나.둘.셋ㅜㅜㅠ
계속 연습하니 좀 낫더군요.
원래 상황보면서 타이밍, 핸들돌리는 정도는 재량껏 조절해야하는데 처음이니까 일단 외웁니다ㅠㅠ 마지막 시간쯤 되면 감이 잡히실거예요.
한 번에 반바퀴씩 돌리는 건데 이때 손 위치는 양쪽에 고정!!
반바퀴 돌리고 나면 손은 다시 원위치 시켜야해요.
팔이 엇갈려서 뒤엉키거나 두 팔이 서로 방해하면 안돼요ㅋㅋ
정신없었던 첫 수업을 듣고 집에가서 폭풍 공부!!ㅠ
한 시간만 신청하길 잘한거 같아요.
첫날에 두 시간 했어도 감이 잡혔을지 모르겠네요.
유튜브를 보면서 몰랐던 부분을 익혔는데
저에게 가장 도움이 되었던 두 가지를 알려드릴게요!
1. 시선 멀리보기
직진할때 시선을 어디둬야할지 모르겠고 차선을 따라 똑바르게 가는건지 감이 전혀 안 잡혔는데, 시선을 멀리두면 해결되더라구요! 책에도 나와있네요.
시선을 정면으로 넓게, 멀리 -> 주행 위치를 파악하기 쉬움 -> 잘못된 점을 파악하기 쉬움 -> 핸들을 조금만 조작해도 수정 가능하고 잘못된 범위도 작다.
시선을 가깝게 -> 잘못된 점을 알아차리기 어려움 -> 뒤늦게 주행 위치 파악 -> 지그재그 주행
2. 브레이크는 적게 쓸 수록 좋다.
무서워서 자꾸만 브레이크를 밟던 저에게 필요했던 조언입니다.
자꾸 브레이크를 밟으면 나아가야할때도 가지 못해요.
기능시험때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밟을 일이 많지 않아요!
정지할때(빨간불), 속도줄일때(경사로, 가속구간), 주차할때
그리고 위험상황 때는 강사님 자리에도 브레이크가 있기 때문에 알아서 멈추실거예요.
우리를 보호해주실 강사님이 있으니까 너무 무서워하지 말고 나아갑시다!
물론 성향에 따라 저와 다르게 과감하게 운전하시는 분들은 이 조언이 필요없을 것같네요. 안전운전합시다~
<기능 수업 둘쨋날>
2시간 수업을 등록한 둘쨋날.
첫날 헤맸던 것은 바로 오늘을 준비하기 위해서였죠 후후
기능 조작은 가볍게 성공하고 코스를 돌기 시작했습니다!
기능 코스 시험장입니다.
시험 순서: 기본 조작-> 출발 -> 경사로 -> 교차로 직진 -> 직각 주차 -> 교차로 좌회전 -> 가속 -> 종료
시험 중간에 돌발상황이 한 번 있습니다.
아무장소에서나 랜덤으로 발생하는데, 각 코스 과제 수행 중에는 발생하지 않고,
한 과제를 마치고 다음 과제로 이동하는 구간에서 발생합니다.
돌발!돌발!하며 빨간불이 들어오는데
곧바로 브레이크를 밟고 비상등을 켜주시면 돼요.
이때 2초안에 정지해야 감점이 안되므로 신속하게 브레이크를 밟아줍니다.
경사로 코스
별다른 어려움이 없었던 코스.
쭉 올라가다가 멈출때가 있습니다.
차가 멈추면 브레이크를 밟고 3초동안 정지합니다.
이때 브레이크를 밟지 못해 뒤로 1미터 이상 밀리면 감점요인입니다.
3초가 지난 것을 확인한 후, 엑셀을 이용해서 경사로를 넘어가면 됩니다!
내리막길에서는 속도가 붙으니 브레이크로 조절을 해야겠지요.
교차로 직진
신호를 잘 지키며 지나가면 되는 코스.
신호가 매우 짧아요.
무조건 정지선에 정지했다가 가야합니다!
신호위반은 실격처리 되니 주의합시다.
직각 주차
기능에서 가장 어렵다는 직각 주차!
그것도 그럴 것이 암기 필수 코스입니다.
동생말만 믿고 안 외워갔는데 직각 주차 코스는 전혀 모른다고 혼났네요;;
나머지는 다 잘했는데ㅠ
직각 주차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조금 길어질 것 같네요.
직각 주차 코스에 들어서면 세 군데 중 비어있는 곳으로 들어가세요
첫 칸이 비어있으면 첫 칸으로!
마지막 칸까지 갔는데 누가 과제 수행중이라면 낭패잖아요(시간오버)
실수로 살짝 지나쳤다! 후진기어 넣고 뒤로 가서 다시 들어가면 됩니다!
교차로 좌회전
직각주차를 끝내면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신호등.
좌측 깜박이를 켜고 정지선에서 기다려줍니다.
좌회전 신호가 들어오면 출발합니다.
교차로 좌회전 시에도 시선은 멀리!
우리가 가야할 길, 좌측을 봐줍니다.
가속 구간
은근히 어려웠던 가속 구간
회전해서 들어오자마자 가속을 해야해서 직선으로 가고 있는 지 감을 잡는게 중요했어요!
가속 후에 속도를 줄이는 것도 중요했구요.
이때 속도를 줄이느라 브레이크를 밟다가 정지해버리는 경우도 있는데,
속도는 줄이되 멈추지는 않도록 브레이크 감을 익혀야 했어요.
종료
가속 구간을 통과하면 이제 마무리를 할 차례입니다.
우측깜빡이를 켜고 종료선을 멋지게 통과해주세요
"축하합니다. 합격입니다."
두 시간 수업을 들으니 확실히 늘더군요!
어제 공부한 것도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유튜브 영상 많이 보세요. 제일 아래에 링크 첨부할게요.
오늘 할 일은 직각주차 외우기!!
진짜 내일이 시험 날이다~생각하고 열심히 외웠습니다.
보이시나요ㅠㅠ
직각주차는 다음 포스팅에 따로 하겠습니다.
<기능 수업 마지막 날>
드디어 마지막 한 시간!
이 날 강사님 너무 좋았어요.
묵묵히 앉아서 저 혼자 연습할 시간을 주시고 안 되는 부분만 도와주시더라고요.
실전에서 팁도 많이 알려주셨어요!
제일 중요한 것은 하나 감점됐다고 당황해서 다음 것도 감점되지 않기.
예를 들어 '하향등을 켜세요'라고 했는데 깜빡이를 켜버렸다?
'하향등을 끄세요'라는 다음 안내는 제대로 수행해서 추가 점수 손실을 막습니다.
실수로 깜빡이를 켰지만 끄는 건 제시간에 끄는 겁니다 ㅎㅎ
전날 잘 안됐던 직각주차도 이 날 마스터했어요!
이론공부만으로 마무리하기는 부족하더라구요.
암기는 미리하고 마지막 시간에 완벽히 터득합시다!
<기능 시험 날>
준비물: 신분증, 검사증
마지막 수업 후 바로 다음 날 12시에 시험이었어요.
나가기 전까지 유튜브로 시뮬레이션을 했어요.
기능 시험은 10분 밖에 안 걸리니까~
금방 갔다오겠거니 가벼운 발걸음을 나섰습니다.
그러나..
시험장에 가득 찬 이 사람들은 대체.....?
알고보니 한꺼번에 굉장히 많은 사람이 치더군요.
1종, 2종 합쳐서 50~60명은 족히 되어보였어요.
예상치 못한 기다림..
밖은 또 추워서 좁은 대기실이지만 낑겨앉아서 기다렸어요.
직각주차 다시 열심히 외우다가
나중에는 지쳐서 책읽고 휴대폰도 보고 이래저래 시간 떼웠어요.
12시에 갔는데 1시반에 시험을 쳤어요ㅠㅠ 참고로 저는 46번.
시험은 그냥 하던대로만 하면 됩니다.
수업할 때랑 다르게 혼자 타기 때문에 고요해요.
운전에만 집중하세요!
실수없이 100점!
"축하합니다. 합격입니다."
이건 제 비법노트 ㅎㅎ
(직각주차 포스팅에 정리해뒀어요!)
다음으로 도로주행 수업을 등록했는데 설날연휴가 껴있어서 2주 뒤에 가능했어요.
도로주행도 곧 포스팅 할게요!
아래는 기능 시물레이션 동영상입니다.
큰 화면으로 틀어놓고 실제 운전한다고 생각하고 시뮬레이션 해보세요.
정말 도움 많이 됐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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